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타버스에 대해 파헤쳐 보자

넌 어디서 왔니?

by Stupid Genius 2021. 7. 1. 15:01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재 가장 뜨거운 주제이자 많은 학생분들을 괴롭히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라는 접두사는 최근 들어서 과학기술에 아주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그만큼 앞으로 연구가 될 거고 지금도 연구가 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죠.

 

사실 메타버스를 간단하게 말한다면 VR이 될 수도 있지만, 이렇게 성의 없이 설명하면 안 되니까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 볼게요.

 

메타버스는 가상 또는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와 우주라는 뜻의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metaverse (meta + universe)라는 스펠링을 갖고 있어요.

 

그렇다면 초월 우주라고 말할 수 있겠죠.

 

여기까지는 어디서나 들어봤을 법한 얘기죠?

 

VR은 virtual reality, 즉 가상현실의 약자에요.

 

metaverse는 이를 웃도는 개념으로, 초월 우주, 때로는 가상현실뿐만 아니라 현실과 사회적, 경제적 측면 모두 비슷한 공간이에요.

 

사실 메타버스가 가장 많이 구현되는 시장이 게임 시장이에요.

 

많은 요즘 게임들은 큰 몰입감과 현실감을 더하기 위해서 현실 세계와 가능한 비슷하게 만들어 놓은 "월드" 속에서 다양한 판타지적 소재를 더하는 형식이에요.

 

예를 들어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인 마인크래프트가 대표적인 예시죠.

 

현실과 똑같이 밤낮이 있고, 산, 바다, 사막 등 지형이 있는 광활한 세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아바타를 조종하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이러한 활동은 광산에서 광물을 캐는 행위, 수영을 하며 낚시하는 행위, 주위에 다른 엔티티들과 물건을 사고파는 거래 행위 등 현실과 다를 바 없죠.

 

여기에 모든 세계가 네모난 블록으로 구성이 되었다는 판타지적 소재가 더해지고 다양한 마법과 지옥, 엔더 세계 등이 추가되면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이 되었어요.

 

그래서 이게 왜 메타버스냐면, 가상현실에서 구현되는 것들에 현실에 있는 것처럼 자세한 묘사가 들어가고, 내부의 시스템 모두 현실을 기반으로 현실 세계와 동일하게 작동하는 세계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비록 삼차원이 아니라는 아쉬운 점이 있지만, 포켓몬고도 일종의 메타버스였어요.

 

현실과 똑같은 장소와 공간구조를 갖는 곳에 포켓몬이라는 픽션 모델을 주입시켰고, 아이템 숍을 배치해두면서 경제활동을 하게 만들었죠.

 

그리고 이렇게 많은 메타버스 게임의 원조가 바로 세컨드 라이프에요.

 

세컨드 라이프 또한 현실을 구현한 게임으로, 아바타를 조종하면서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 게임의 일종이죠.

 

 

여기서 메타버스의 역사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면:

 

메타버스의 어원은 닐 스티븐슨 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유래되었고, 처음에는 고글과 이어폰을 통해 사진이 동영상으로, 동영상이 공간으로 변화한 컴퓨터 속 세계를 말했어요.

 

앞에서 얘기했듯이, 메타버스는 아주 큰 몰입감과 현실 그 이상의 현실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크게 상용화될 수 있는 기술이에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생각해본다면, 이전에는 VR 기계를 활용해 프리셋이 되어있는 세계만 탐험할 수 있었다면, 앞으로는 단순히 고글을 활용해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초현실 세계를 느낄 수 있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 완전히 다른 공간의 세계에서 우리가 현실처럼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활동할 수도 있겠죠.

 

거창하게 표현한 것뿐이지 내비게이션, 구글 어스위에 말했던 게임들이 여기에 속해요.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의 유형들을 정리하자면 (참고: 위키피디아):

 

화면 속 물체를 현실로 가져와 마치 현실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증강현실".

 

칼로리 소모, 주행 거리 등 실생활에서 일어난 일들을 가상세계로 보내버려 새로운 정보를 도출해내는 "라이프로깅".

 

내비게이션이나 구글 어스같이 현실을 똑같이 복사해 정보가 입혀진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거울 세계".

 

VR처럼 가상의 공간에 새로운 세계를 구현하는 "가상세계".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유명해지면서, 사람들은 첨단과학기술에 더욱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비록 메타버스는 앞으로 법, 중독, 범죄 등과 부딪혀 더 많은 제제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는 기술이겠지만, 분명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쪽으로 발전할 거라 생각합니다.

 

하루하루가 예전과 크게 달라지고 있는 요즘 세상,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