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종식은 이루어질 수 있는 꿈일까?

넌 어디서 왔니?/코로나19

by Stupid Genius 2021. 1. 12. 21:54

본문

반응형

너무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때문에 힘들어하고, 또 아마 지금 살아 있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지금처럼 긴 시간 동안 거리 두기를 한 적도 없었을 거예요.

우리가 매일 염원하는 코로나 종식은 그럼 과연 현실적인 소원일까요?

코로나 백신이 나왔다는 소식에 우리는 조마 간 코로나가 끝날 거라는 예측을 하곤 했죠. 하지만 효과적인 백신은 섭씨 -70도에서 유통되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좌절해야만 했어요. 아니 무슨 수로 -70도까지 내린 상태에서 바다 건너오겠어요. 그것도 지금 당장....

이뿐만이 아니라 백신 접종을 한 나라에서 변종이 잇따라 나오면서 확산세는 꺾이지 않았죠.

이렇게 끝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코로나 종식은 가능할까요?

너무 당연하겠지만, 답은 예 yes이죠.

그렇지만 한 가지 중요한 건 우리가 바라는 종식이 정말 무슨 의미일까입니다.

종식의 뜻은 “한때 매우 성하던 현상이나 일이 끝나거나 없어짐” 이니까 아마 백신 접종이 완료되고 집단면역이 형성되어서 거리두기가 다 풀리고 마스크 의무화도 사라지면 코로나가 종식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와 정말 저게 다 이루어지면 너무 행복하겠네요 흑흑ㅠㅠ

만약 코로나 종식이 언제냐라고 묻는다면 올해 말까지는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러니 저는 종식까지는 아니더라도 거리두기만 풀리면 정말 행복할 것 같아요.

근데! 그렇다면 이건 코로나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뜻일까요? 그건 아니에요. 코로나를 세상에서 완전히 없앤다, 또는 근절한다는 말은 종식보다도 훨씬 훨씬 어려운 일이죠.

지금까지 WHO에서 공식적으로 근절됐다 판단한 질병은 불과 2개밖에 안돼요, 하나는 두창(천연두, smallpox) 그리고 또 하나는 우역(rinderpest)입니다.

이는 왜냐하면 근절이 됐다고 판단하기까지 적어도 몇십 년이 걸리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더 이상 신경 안 쓰는 사스나 메르스도 감염자는 나오고 있어요. 다만 집단면역이 형성되어 전염병같이 큰 확산세를 보이지는 않는 것뿐이죠.

비록 코로나가 사라질 기미가 안 보인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그래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백신의 결과는 아니고 우리의 노력 때문이지만요.

많은 나라에서 조금씩 경각심을 세우고 코로나를 견제하고 있어요. 그러니 지금 걸리는 사람들은 원래부터 걸릴 사람들이었고요.

코로나 예방, 방역수칙, 거리 두기, 통금, 이제는 전부 뼈를 깎는 것처럼 아프게 들리는 건 맞겠지만, 병원 사람들도 생각해야 되고 우리 자신도 한번 생각해야 돼요. 지금은 나 빼고 나를 지켜줄 사람이 없으니까요.

하루빨리 백신 공급이 완료돼서 종식까지 갔으면 좋겠네요.

 

 

Corona, A. (2020). American Society for Microbiology. Disease Eradication: What Does It Take to Wipe out a Disease? | ASM.org. Retrieved 4 January 2021, from https://asm.org/Articles/2020/March/Disease-Eradication-What-Does-It-Take-to-Wipe-out#:~:text=To%20date%2C%20the%20World%20Health,the%20rinderpest%20virus%20(RPV).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