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펜타닐 간략 설명

Breaking Science

by Stupid Genius 2021. 5. 26. 16:09

본문

반응형

학생들의 마약 투여에 관한 뉴스가 보도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 키워드, "펜타닐".

 

오늘은 펜타닐이 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펜타닐은 인공 합성 아편양제제(오피오이드)로, 일종의 진통제이다.

 

비슷한 종류의 약으로는 모르핀이 있는데, 펜타닐의 강도는 모르핀의 50-100배에 달하는 만큼 더욱 강력한 약이다.

 

아편양제제는 뇌나 척수에 있는 수용체에 결합해서 진통 효과를 내는 원리이다.

 

또한, 이런 종류의 약은 수용체에 결합해서 감정적인 변화를 만들기도 하는데, 그중 중독으로 이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행복감 때문이다.

 

그래서 펜타닐이나 모르핀은 보통 수술 후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이다. (그만큼 강력하다는 뜻)

 

또는 만성통증으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투여되는 약이기도 하다.

 

펜타닐은 병원에서 처방되는 약이지만, 때로는 불법으로 만들어지고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펜타닐의 불법 사용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미국에서는 2017년 마약 과다 복용으로 인한 죽음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했다.

 

펜타닐은 주사로 직접 투여되거나 패치 형태로 살 위에 붙이거나 알약 형태로 복용되기도 한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펜타닐은 가루 형태로 팔리기도 한다.

 

펜타닐은 다른 마약 종류에 비해 굉장히 싸기 때문에, 때로는 코카인이나 헤로인(또 하나의 아편양제제)등 비싼 가공 마약이라고 해놓고 속여 팔기도 한다.

 

다른 마약과 똑같이, 펜타닐은 행복감을 끌어올려 주는 약인 동시에 장기 복용 시 면역이 생길 수 있으며, 중독성이 강하고 사람의 반응속도를 늦춘다.

 

펜타닐의 다른 결과로는 극도의 행복감, 어지러움, 졸림, 헷갈림, 변비, 호흡곤란, 무의식, 진정상태(감각이 무뎌진 상태) 등이 있다.

 

펜타닐은 중독될 수 있으며 다른 마약과 똑같이 투여를 중단했을 때 심각한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근육통, 뼈 아픔, 수면장애, 설사와 구토, 손떨림, 무의식적인 다리 떨림 등등이 있다.

 

이러한 중독이 계속되면 약에 대한 내성도 점점 강해지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해야지만 지속적인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이때, 중독자는 과다 복용을 시작하게 되고 이는 죽음에 가장 근접할 수 있는 원인이다.

 

펜타닐같은 마약성 진통제의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행동 테라피, 즉 마약을 끊는 것을 도와주는 테라피이다.

 

 

설명은 여기까지가 다입니다.

 

부디 여러분은 마약에 손을 대지 않으신다면 좋겠습니다.

 

 

 

출처: NIH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